추천창고/책

[자기계발] 복주환, 당신의 생각을 정리해드립니다

최가니 2023. 5. 3. 21:48

 

사람은 하루에 수만 가지의 생각을 하는데

그 중 80%는 부정적인 생각이라고 한다.

흥미로운 점은, 생각의 95%가 어제 한 생각과

완전히 일치한다는 것이다.

 

이런 연구를 통해 사람은 부정적인 생각에 집중하고,

반복하는 경향성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생각을 정리하는 방법을 제대로 알게 된다면

부정적인 생각을 긍정적인 생각으로,

쓸데없는 아이디어를 쓸모 있는 아이디어로 바꿀 수 있다.


p22. CEO나 크게 성공한 부자들은 공통적으로 '생각하는 속도'와 '의사결정 속도' 그리고 '실행의 속도'가 굉장히 빠르다. 잘 정리된 생각은 좋은 행동으로 이어진다.

나 역시 이 말에 동의한다. 머릿속에 생각이 정리 되어 있다면 다음 스탭은 무엇을 해야할지 꼬리에 꼬리를 물고 이어진다. 요즘 더 많이 느끼고 있는 것은 몇년 째 책을 읽으면서 성과가 없다고 생각했는데, 글쓰기가 의외로 쉽게 되는 것을 보고 책 읽으면서 생각이 정리되어 있다는 것을 깨달았다.

 

p53. 요즘 세상에는 정보와 지식은 차고 넘친다. 정보는 구글과 네이버에 가면 얼마든지 찾을 수 있다. 중요한 것은 생각을 잘 선별하고, 정리하고, 연결해 새로운 지식을 만들어내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지혜를 얻을 수 있는 능력 '생각정리스킬'이다.

정보를 내 것으로 만든다라는 말을 풀어 해석한다면 이렇지 않을까? 투자를 할 때도 마찬가지이다. 요즘은 정보를 얻을 수 있는 매체가 많기 때문에 결국 내 것으로 만들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선 정보와 지식을 연결할 수 있게 정리를 해놓고 적재적소에 인사이트를 발휘해야한다. 

 

생각 정리 도구
(사용법 책으로 익히기)

1. 원페이지
2. 마인드맵
3. 로직트리
4. 만다르트
5. 사명선언문

p96. 책을 읽을 때는 먼저 입문서를 통해 주제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개론서를 읽으면서 큰 틀을 잡는다. 그렇게 어느 정도 지식이 쌓이면 전문서적을 읽으며 지식을 쌓아간다. 그러면서 기존의 내 지식과 비교 대조해 생각을 균형 있게 정리한다.

모든 것은 책에 있다는 말은 거짓말이 아니다. 하지만 책을 통해 지식을 쌓기 위해선 천천히 단계적으로 가야한다. 처음부터 어려운 책을 읽으면 지식이 쌓이지 않는다. 개념 잡기 위해선 어린이 책도 잘 나오기 때문에 시작하기 좋다고 생각한다. 급한 것만큼 시간을 많이 낭비하는 것은 없다고 생각한다.

 

목표
목적을 이루기 위해 구체적으로 해야 할 일

목적
궁긍적으로 도달하고자 하는 방향, 즉 지향점

p162. 그리스 신화에는 크로노스와 카이로스 신이 등장하는데, 이탈리아 박물관에 '카이로스' 조각상이 있다. 모습이 조금 우스꽝스러운데, 앞머리는 길고 무성하며 뒷머리는 짧고 휑하다. 발에는 날개가 달려 있고, 손에는 저울과 칼을 들고 있다. 조각상 밑에 글귀가 새겨져있다.

앞머리가 무성한 이유는 사람들로 하여금 내가 누구인지 금방 알아차리지 못하게 하기 위함이며,
나를 발견했을 때는 쉽게 붙잡을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다.

뒷머리가 민머리인 이유는 내가 지나가고 나면
다시는 나를 붙잡지 못하도록 하기 위함이며,

발에 날개가 달린 이유는
최대한 빨리 사라지기 위해서고,

저울과 칼을 들고 있는 이유는
기회가 앞에 있을 때 저울과 칼을 꺼내 결단하라는 의미이다.

나의 이름은 "기회" 다.

 

p197. 본질적 업무는 70% 몰입하라! 미래준비성 업무는 15% 투자하라! 단발성 업무는 10% 통제하라! 보조적 업무는 5% 축소하라!

나는 무슨 일을 함에 있어서 제대로 끝내본 적 없이 이것저것 손을 대는 스타일이다. 왜 그런지 생각해보니까, 해야할 것은 많고 마음이 급하기 때문에 생각나는 대로 일을 했었다. 막상 끝내놓고 보면 급한게 아니였고, 매일 조금씩 하지 못해서 몰아서 해버리기 일쑤였다. 
시간으로 영역을 놔눠서 관리했다면 조금 더 여유롭게 일을 했을 것 같다. 아마 처음에는 불편하고 익숙하지 않을 것을 안다. 하지만 더 나은 나를 위해서라면 고쳐나가야 할 부분이다.
p230. 우리가 생각을 잘 정리해야 하는 이유는 행동을 잘하기 위해서다. 생각 없이 무작정 행동부터 하면, 엉뚱한 방향에 에너지를 쓰기 쉽고, 원하는 결과를 얻기 어렵다. 그리고 생각정리를 잘했으면 행동을 통해 목표를 이뤄나가야 한다. 생각만 하고 행동으로 옮기지 않으면 역시 원하는 결과를 얻을 수 없다.

이 책에서 말하고 싶은 내용이라고 생각한다. 무작정 밤새면서 일하고 달린다고 다 성공하는 것은 아니다. 다른 곳으로 간다면 그건 실패한거라 할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늘 생각정리하는 것이 습관이 되어야한다. 그리고 제일 중요한 것이 생각 후 행동을 하는 것이다. 아무리 좋은 아이디어가 있어도 세상 밖으로 나오지 않으면 아무도 알아주는 사람이 없다.

🍘 적용할 점

'당신의 생각을 정리해드립니다' 는 정말 다양한 생각정리 방법을 알려준다. 막연하게 머릿속에 떠돌아다니던 것들을 생각정리 도구툴을 이용하여 단단하게 묶어주고 나 스스로에 대해 더 생각하게 만들어준다.

모든 툴을 사용할 순 없겠지만, 올해 목표를 '만다르트'를 이용해서 이루고 싶은 것과 목표에 대해 생각한 시간을 가졌다. 하지만 만다르트의 단점이라고 얘기했던 것처럼, 잘 지켜나가고 있는지 확인이 되지 않고 짐작만 하면서 1분기를 지냈다. 이제는 간트차트를 통해 시각화해서 실시간으로 피드백을 하는 시간을 가져야겠다.

'부의 본능'에서 적용할 점을 행동강령 후 생각하기로 했었는데 그것을 받아서 생각을 시각화하여 성장을 도울 수 있도록 할 것이다.

 

저의 생각이 담긴 내용입니다.

좋으셨다면 이웃이 되어 같이 소통해요.

좋은 책 있으면 추천해주세요 :)

감사합니다.